본문 바로가기
한방 부인과

[울산 생리통 한의원] 월경통 원인 한방치료 예방 완화법, 생리통이 심할 때. 생리통 치료 한약, 침치료, 뜸치료. 치료잘하는 추천 울산시 북구 중구 아이플러스한의원.

by 아이plus한의원 2023. 11. 13.

 

 

월경통(생리통)

 

 

 

 

 

 

 

 

월경(月經. menstruation)은 가임기 여성이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 증식된 자궁내막이 임신이 되지 않으면서 자궁에서 떨어져 나와 질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배출은 일반적으로 3~7일간 지속되고, 배출되는 과정에서 출혈이 동반됩니다.

 

 

월경통(생리통)은 월경 주기와 직접 연관되어 월경 전후로 나타나는 통증과 이상 증상을 말합니다.

 

월경통은 월경을 하는 여성의 약 50%에서 경험하는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월경통은 원인에 따라서 골반 내의 장기에 이상이 없는 일차성(원발성) 월경통과 골반 내 장기의 이상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이차성(속발성) 월경통으로 분류합니다.

 

일차성 월경통은 초경 이후 1~2년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이차성 월경통은 골반 내 장기의 병변이 원인이므로 초경 이후 수 년이 지난 이후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월경통은 대체로 일차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통증이 발생하는 시기에 따라서 월경 전에 통증이 심하면 경전통(經前痛), 월경 기간에 통증이 심하면 임경통(臨經痛), 월경이 끝난 후에 통증이 심하면 경후통(經後痛)으로 분류합니다.

 

 

 

 

 

 

 

【월경 주기】

 

자궁내막은 호르몬의 분비 주기에 의해 증식과 탈락이 주기적으로 반복됩니다.

 

월경 주기는 연속하는 두 번의 월경 시작일 사이의 간격으로 24~35일이 정상이며, 평균 28일의 주기를 가집니다.

 

 

월경 주기는 난포기와 황체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ㆍ난포기

 

월경 주기의 전반기 14일에 해당하고, 월경을 시작하면서부터 배란이 되기까지의 기간입니다.

 

월경을 하는 동안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난포자극호르몬이 난소를 자극하여 난포를 성숙키고, 성숙한 난포에서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생리가 멈추고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 자궁의 내막은 증식하여 두꺼워집니다.

 

에스트로겐은 피드백 작용을 통해 난포자극호르몬의 분비량을 줄이고, 뇌하수체 전엽을 자극하여 황체형성호르몬의 분비량을 늘입니다.

 

황체형성호르몬은 성숙난 난포를 자극하여 난자를 배출(배란)하고, 배란되고 남은 난포를 황체로 발달시킵니다.

 

 

ㆍ황체기

 

월경 주기의 후반기 14일에 해당하고, 배란 이후부터 월경이 시작되기 전까지의 기간입니다.

 

황체형성호르몬은 황체를 자극하여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황체호르몬)을 분비하고, 이들 호르몬은 난포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임신을 할 수 있도록 자궁벽을 유지하고, 임신 후에는 분만까지 임신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임신(착상)이 안되면 황체가 퇴화하고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양이 줄어들면서 자궁내막층이 떨어져나와 월경을 하고, 프로게스테론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억제하여 월경주기가 처음으로 돌아가도록 만듭니다.

 

 

 

 

 

 

 

 

【월경통의 원인】

 

월경통은 자궁의 근육이 수축하여 자궁내막층이 탈락하고 배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자궁 근육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은 자궁내막세포에서 생성되는데, 배란 전보다는 배란 후에 자궁내막에 더 높은 농도로 생성됩니다.

 

일차성(원발성) 월경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이 자궁내막세포에서 세포 밖으로 유리되어 자궁의 혈관 내에서 증가하고, 이로 인해 자궁 근육을 강하게 수축하여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차성(속발성) 월경통은 골반 내 장기의 이상이 자궁 수축과 동반되면서 발생하는데, 자궁 또는 질의 기형으로 배출로가 막혀서 내막층과 혈액의 배출이 곤란하거나, 자궁 내애 종양이 있거나, 피임장치 등의 이물질이 있거나, 장기의 유착이 있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기혈(氣血)의 울체(鬱滯), 어혈(瘀血), 하복부의 한냉(寒冷), 기혈허약(氣血虛弱) 등이 월경통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봅니다.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자극으로 기혈순환이 약해져서 울체가 발생하거나, 혈액내 어혈이 많아져서 자궁내의 혈액순환이 나빠지거나, 아랫배가 차가워져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하고 자궁으로의 기혈순환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자궁으로 공급되는 기혈이 부족하면 월경통이 심해지게 됩니다.

 

평소에 다리를 꼬고 앉거나, 오래 앉아 있거나, 나쁜 자세로 인해서 골반이 틀어지면 자궁 내 기혈순환이 나빠지면서 생리통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월경통의 증상】

 

월경 전후로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하복부에서 나타나고, 통증이 허리와 골반부, 허벅지까지 확대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는 복통, 복부의 팽만감, 유방통, 두통, 어지럼, 요통, 몸살(전신통), 소화불량, 구토, 구역, 식욕부진, 식성의 변화, 몸이 붓는 증상이 빈번하고, 정신적으로는 우울, 불안, 신경과민, 짜증, 심한 감정기복, 무기력(귀찮음), 대인기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이 심한 경우 실신할 수도 있습니다.

 

일차성 월경통은 월경 수 시간 전부터 월경 시작 후 2~3일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기간은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차성 월경통은 월경 1~2주 전부터 시작되어 출혈이 끝난 이후에도 수일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출혈 및 성교통이 있거나, 배변ㆍ배뇨 장애가 동반되거나, 운동 및 활둥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고 봅니다.

 

기혈이 울체되면 유방이 붓고 아프고, 옆구리와 가슴부위가 답답하고 아파집니다.

 

어혈이 많아지면 아랫배가 바늘로 찌르듯이 아프고, 생리혈에 검은 빛의 혈액 덩어리가 나옵니다.

 

하복부가 한냉(寒冷)해지면 월경 전후로 아랫배가 차가워지고,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경감됩니다. 평소에 냉(대하, 질 분비물) 분비량이 많아지고, 손발과 몸이 차갑습니다.

 

기혈이 허약하면 생리혈의 양이 적고 색은 옅은 경우가 많으며, 아랫배를 손으로 만져주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월경통의 한방치료】

 

월경은 여성의 건강을 가늠하는 척도가 됩니다.

 

현대 여성은 가사활동에 더하여 학업과 사회활동이 증가하여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피로가 많아졌습니다. 그로 인해 자궁 내 기혈순환이 나빠지고, 하복부가 차가워지게 되면 월경통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가벼운 월경통은 휴식을 취하고, 아랫배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가벼운 운동 및 스트레칭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월경통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됩니다.

 

한약으로 자궁에 기혈(氣血)을 공급하고, 기혈순환을 개선하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침치료뜸치료 봉약침치료로 기혈순환을 촉진하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통증을 완화합니다.

 

추나치료로 틀어진 골반을 교정해주면 골반내의 순환이 좋아집니다.

 

 

이차성 월경통은 원인 질환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월경통의 완화와 예방을 위한 생활관리】

 

ㆍ평소에 몸과 아랫배를 따뜻하게 합니다.

ㆍ배꼽 아래까지 충분히 덮을 수 있는 속옷을 착용합니다.

ㆍ월경통이 있을 때는 아랫배에 온열팩을 하거나 손으로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ㆍ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과로를 피합니다.

ㆍ여가 및 취미 생활, 가벼운 운동, 스트레칭 등으로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ㆍ고른 영양을 규칙적으로 섭취합니다.

ㆍ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금주와 금연을 합니다.

ㆍ인스턴트 식품,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신선한 재료로 만든 음식을 먹습니다.

ㆍ차가운 음식 섭취를 삼갑니다.

ㆍ면생리대 사용을 권합니다.

ㆍ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꼬이지 않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

 

 

 

 

 

 

 

 

 

 

 

 

울산시 중구 북구 상안동, 호계, 천곡, 달천, 신천, 매곡, 중산

아이플러스한의원

소아·어린이, 여성질환,

비염, 성장, 보약,

체형교정, 턱관절, 봉약침, 추나.

홈플러스 울산 북구점 맞은 편

052)282-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