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구내염은 구강 내 점막에 발생한 염증으로, 입안의 볼, 입천장, 혀, 잇몸 등에서 주로 발생하여 헐고 아픈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구강 내 점막은 인체의 외부와 내부가 만나는 부위라 인체 내부의 상태와 외부의 자극에 모두 영향을 받고, 인체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부위입니다.
입은 음식이나 공기 등이 유입되는 곳이므로 여러 가지 감염원에 노출되는 기회가 잦다보니 면역력이 약해져 있을 때 감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구내염을 발생하는 원인을 기준으로 바이러스, 세균, 진균 등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감염성 구내염과 자가 면역, 이로 깨뭄, 노화, 피로, 영양 결핍, 항암제,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발생하는 비감염성 구내염으로 나눕니다.
구내염은 전신 질환을 앓거나 영양이 불량하여 저항력이 떨어지고 회복력이 저하된 경우에 잘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10세 이하의 소아에서 많이 발생하고, 50세 이상에서도 발병이 점점 증가합니다.
【구내염의 원인】
ㆍ감염성 구내염
①단순 포진 구내염
단순 포진 바이러스(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단순 포진 바이러스는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피로, 면역 저하, 상기도 감염, 전신 질환 등의 인체가 힘든 상황일 때 질병을 발생시킵니다.
②구강 칸디다증
진균(곰팡이균)의 일종인 칸디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구강내에 원래 존재하는 병원성이 약한 칸디다가 인체의 면역이 저하된 상황에서 질병을 발생시킵니다.
③수족구병
콕사키 바이러스와 엔테로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손발과 입에 주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수족구병이라고 하고, 면역력이 약한 10세 미만의 어린이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편입니다.
손발과 엉덩이의 피부와 구강 내 점막에 구진과 물집이 형성되고, 전염성이 있습니다.
ㆍ비감염성 구내염
피로, 스트레스, 영양 결핍, 면역 저하, 면역체계의 이상, 호르몬의 변화, 임신, 이로 볼을 깨뭄, 충치, 의치(틀니)에 의한 자극, 구강 건조, 뜨거운 음식, 화학 약품, 전신 질환, 항암제,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구내염이 유발됩니다.
【구내염의 증상】
구강 내 점막이 붉게 변하고, 붓고, 물집이 생기고, 궤양(헌데), 입냄새 등이 발생합니다.
구강 내 점막이 헐어서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어린이의 경우 통증으로 인한 섭식 장애가 나타나면 영양 결핍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입 안이 화끈한 열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단순 포진 구내염은 입안에 작은 물집이 생기고, 물집이 터지면 피가 나기도 합니다.
수족구병은 초기 증상으로 발열, 인후통, 두통, 복통 등의 전신 증상을 동반할 수 있고, 입안의 물집과 함께 손발에 구진이 발생합니다.
구강 칸디다증은 구강 내 점막에 우유가 묻은 것처럼 하얗게 보이고, 점막을 혀로 문지르면 잘 벗겨지며, 벗겨진 점막에서 출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비주구(脾主口)”라고 해서 입의 건강 상태는 비위(脾胃) 즉 소화기관의 기능과 연관이 많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화기관은 습기(濕氣)와 열기(熱氣)가 많은 곳인데, 이 습열(濕熱)이 잘 처리되지 못하면 입으로 전파됩니다.
습열이 많은 곳은 염증이 발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는데, 대표적인 곳이 입(口)입니다.
입에서 구내염처럼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입냄새가 나거나, 입이 쓰거나 마른 느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소화기관의 기능은 우리 몸의 건강과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면역력을 발휘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 에너지를 만들어 공급해주는 기관이 바로 소화기관이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잘 먹는 사람은 회복이 순조로운 반면, 못 먹는 사람은 오랫동안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감기를 치료하기 위한 면역기능이 잘 작동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점막들은 외부의 자극에 노출되어 있어서 면역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곳입니다.
구내염은 몸이 쇠약해져 있다는 신호입니다.
몸이 약하다보니 면역력이 약해져서 구강 내 점막의 감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구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여야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에너지를 채워야 합니다.
잘 쉬고, 고른 영양을 섭취하면서 한약으로 기력(에너지)을 보충해주는 것입니다.
【구내염의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생활관리】
ㆍ구강 내 위생을 청결히 관리합니다.
ㆍ치약은 자극성이 적은 제품을 사용합니다.
ㆍ칫솔모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양치하기 전에 따뜻한 물에 칫솔을 넣어두면 칫솔모가 좀 더 부드러워집니다.
ㆍ과도한 칫솔질을 삼갑니다.
ㆍ칫솔질을 하기 어려우면 구강 청결제 또는 식염수로 수시로 가글을 합니다.
ㆍ틀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음식을 먹을 때 외에는 가급적 빼도록 합니다.
ㆍ날카롭고 딱딱한 음식(견과류, 과자류), 맵고 짜고 신 자극성 음식을 피합니다.
ㆍ술과 담배 등의 입안을 자극하고, 구강 내 환경을 나쁘게 하는 물질을 피합니다.
ㆍ고른 영양을 섭취합니다.
ㆍ음식을 씹기 어려우면 죽이나 미음을 굵은 빨대를 이용해서 섭취합니다.
ㆍ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합니다.
울산시 중구 북구 상안동, 호계, 천곡, 달천, 신천, 매곡, 중산
아이플러스한의원
소아·어린이, 여성질환,
비염, 성장, 보약,
체형교정, 턱관절, 봉약침, 추나.
홈플러스 울산 북구점 맞은 편
052)282-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