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피부연고 자운고(紫雲膏)
자운고(紫雲膏)는 한방 피부연고 중에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외용제입니다.
아토피, 건선, 습진, 화상, 동상 등의 다양한 피부질환에 쓰이고, 염증을 가라앉히고 가려움과 통증을 진정시키며, 피부재생을 촉진합니다.
자운고의 기원은 명대(明代) 외과 치료로 유명한 진실공(陳實功)의 저서인 「외과정종(外科正宗)」의 윤기고(潤肌膏)로 여겨집니다. 윤기고는 호마유(胡麻油, 검은깨기름), 자초(紫草), 당귀(當歸), 황랍(黃蠟. 밀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도시대 후기의 외과 의사 하나오카 세이슈(華岡靑洲)가 윤기고에 돈지(豚脂, 돼지기름)를 추가하여 자운고라고 명명하였습니다.
아이플러스 한의원에서 만드는 자운고는 윤기고 처방을 사용하고, 호마유 특유의 향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 올리브유로 대체하여 만듭니다. 실제로 호마유 대신 올리브유나 다른 종류의 기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초(紫草)는 혈액을 맑히고 독(毒)을 풀어내며 열을 내리고 발진을 가라앉히며 피부를 윤기있게 합니다.
항균, 항염증, 항종양의 작용이 있고, 부종을 억제하고 새살이 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운고의 자주색을 띄게하는 약으로, 보라색으로 천연 염색을 할 때 사용합니다.
당귀(當歸)는 혈액을 보하고 혈액을 순환하며 건조한 것을 윤기있게 합니다.
진통, 항염증 작용이 있고, 면역반응을 높여 상처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황랍(黃蠟)은 벌집을 정제한 것으로 황랍을 표백한 백랍(白蠟)을 쓰기도 합니다.
밀랍은 부패 방지와 항생 작용이 있어 상처 치료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고, 연고의 형태를 유지하는데 주 역할을 합니다.
호마유(胡麻油)나 다른 기름은 피부를 보습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자운고의 효능】
자운고는 피부의 상처를 재생하고 건조한 피부를 윤기나게 하며, 염증을 가라앉히고 가려움을 완화합니다.
자은고는 다양한 피부질환과 피부 상처에 쓸 수 있습니다.
건선, 수포, 습진, 태열, 아토피, 여드름, 땀띠, 화상, 벌레 물림, 동상, 입술 건조, 건성 피부, 피부 갈라짐, 기저귀 발진, 항문 가려움 등 다양한 피부질환과 증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심한 피부 상처, 피부가 심하게 헐거나 진물이 많이 나오는 경우, 피부 상처가 화농되고 열이 나는 경우에는 자운고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플러스 한의원에서 만드는 자운고는 방부제나 보존제 등이 함유되지 않았으므로 냉장보관을 하고, 자운고에 손가락이나 이물질이 닿지 않도록 면봉을 사용하여 필요한 만큼 덜어서 피부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운고는 한약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으므로 입으로 들어가거나 눈에 묻어도 안전합니다.
입술이 트고 갈라질 때 입술에 바르거나 아기들의 기저귀 발진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적극 추천합니다.
자운고는 한의원에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울산시 중구 북구 상안동, 호계, 천곡, 달천, 신천, 매곡
아이플러스한의원
소아·어린이, 여성질환,
비염, 성장, 보약,
체형교정, 턱관절, 봉약침, 추나.
홈플러스 상안점 맞은 편
052)282-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