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홍반
홍반(紅斑)은 피부의 내부와 외부의 자극으로 인해 붉게 변하는 피부 반응입니다.
압박, 타격, 마찰을 받은 곳의 피부가 붉어지는 것도 피부 외부의 자극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에 해당합니다.
홍반은 피부 혈관들의 혈류가 증가하거나 혈관이 확장되어 눈에 보일 정도의 변화가 나타날 때 드러납니다.
홍반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ㆍ바이러스, 세균, 진균, 기생충 등의 감염
ㆍ항생제, 진통제, 피임약 등의 약물 반응
ㆍ음식 첨가물
ㆍ열, 햇빛, 추위, 압박, 타격, 마찰 등의 외부 자극
ㆍ스트레스, 흥분, 짜증, 격노 등의 심리적 자극
ㆍ과로, 운동
ㆍ생리, 임신 등의 호르몬 변화
ㆍ알레르기, 종양, 백혈병, 면역 질환 등
홍반으로 붉어진 피부를 손으로 누르면 일시적으로 붉은색이 없어지고, 손을 떼면 다시 붉은색으로 돌아옵니다.
붉어진 피부 부위에 가려움, 열감,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고, 홍반 부위가 갈색으로 착색될 수 있습니다.
피부 증상 외에 미열, 피로, 두통, 인후통, 관절통, 식욕부진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홍반은 50가지 이상의 종류가 있고, 그 중 대표적인 홍반 몇 가지를 언급하겠습니다.
【다형 홍반(多形 紅斑)】
다형 홍반은 홍반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으로, 고리 모양, 원형, 과녁 모양의 붉은색 반점, 수포(물집), 팽진(피부가 부풀어 오름), 구진(단단하고 작은 융기) 등이 나타납니다.
홍반은 전신 어느 곳이든 나타날 수 있으나, 주로 손발, 팔다리의 바깥쪽, 얼굴 등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형 홍반의 바깥은 붉은색을 유지하면서 중심부는 색이 옅어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다형 홍반은 (피곤할 때 입술에 수포가 생기게 하는)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재발하는 다형 홍반은 단순포진과의 연관성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피부 외에 점막에 병변이 나타나는데 약 70%의 환자가 구강 점막에 증상이 동반되어 입술, 입천장, 잇몸 등이 헐거나 물집이 생깁니다.
눈꺼풀, 성기 주위, 엉덩이 등에 물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형 홍반이 고양이 눈과 비슷하다고 해서 묘안창(猫眼瘡)이라고도 합니다.
【결절성 홍반(結節性 紅斑)】
결절성 홍반은 피하에 결절(덩어리)과 함께 홍반이 발생하는 것으로, 결절의 크기는 콩알 크기부터 계란 크기까지 다양합니다.
결절은 주로 무릎 아래의 다리(정강이) 앞쪽과 바깥쪽에 발생하는 편이고, 팔꿈치 아래의 팔(전완)과 얼굴에도 간혹 발생합니다.
피하에 결절이 있어서 피부로의 융기는 현저하지 않고, 누르면 상당히 단단하고 통증이 있습니다.
걸을 때 통증이 나타나고 홍반 부위에 열감이 있기도 하므로 되도록 걷지 않고 안정을 취하고 냉찜질을 하는 것이 회복과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결절성 홍반은 주로 알레르기 반응, 연쇄상 구균의 감염, 약물(피임약) 등이 원인이라고 여겨집니다.
사춘기 전후의 여성과 20~3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피부병입니다.
【열성 홍반(熱性 紅斑)】
열성 홍반은 지속적으로 피부에 열자극이 가해져 홍반과 색소침착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피부가 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의 열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피부에 혈류가 증가하고 혈관이 확장하여 홍반이 발생하고, 홍반이 점점 갈색이나 짙은 색으로 색이 진해지는 색소침착이 나타납니다.
색소침착은 불규칙한 선의 형태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숯 제조업자, 요리사, 대장장이, 제철공장 작업자, 유리 생산공장 작업자 등의 고온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사람에게 잘 발생하고, 겨울철 보온 매트 및 난로에 의해 열성 홍반 발생이 증가합니다.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도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열성 홍반은 한 번 발생한 이후에는 열에 노출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열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의 색소침착이 영구적으로 남는 경우가 있고, 이런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염성 홍반(感染性 紅斑)】
감염성 홍반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주로 얼굴 부위에 발생하고, 손으로 뺨을 맞은 자국과 비슷하다고 하여 ‘slapped cheek’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영유아나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하고, 기침, 재채기, 같이 먹는 음식, 뽀뽀 등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염성 홍반은 먼저 얼굴에 뺨을 맞은 자국 같은 홍반이 나타나고, 이후에 발진이 홍색점의 구진 형태로 나타납니다.
감염성 홍반은 발진이 나타나기 전까지 전염성이 있고, 발진이 나타난 이후에는 전염성은 없습니다.
보통 발진 발생 1~2일 전에 미열, 피로, 몸살, 두통 등의 전구 증상이 나타납니다.
홍조와 발진이 다 가라앉은 이후에도 햇빛, 열, 추위, 울음, 마찰, 얼굴에 열이 오를 때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는 몸의 바깥을 둘러싸 인체를 보호하고, 피부 호흡을 통해 인체 내부의 생명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폐물이나 독소를 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반응은 우리 몸을 지키고,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하는 과정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는 우리 몸을 지키는 최전선인 만큼 면역체계가 가장 발달한 곳 중의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홍반은 강한 면역력과 회복력으로 자연스럽게 낫게 됩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으로 홍반을 치료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재발을 하거나 오랫동안 낫지 않게 되는 만성 홍반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부의 회복력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한약을 처방하여 홍반을 치료합니다.
홍반 부위에 한방 피부연고인 자운고를 바르면 피부의 불편감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질병으로 인해 홍반이 나타난 경우에는 질병에 대한 한방 치료를 해야 하고, 큰 병을 앓고 난 이후의 후유증으로 안면의 홍반이 나타나는 경우는 우리 몸이 아직 병으로 인한 손상에서 회복하지 못한 상태라서 질병의 후유증으로부터 몸을 회복하는 치료를 합니다.
자운고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자운고 : https://iplus-km.tistory.com/56
【홍반을 완화 및 예방하기 위한 생활관리】
ㆍ홍반 부위를 만지거나 긁지 않도록 합니다.
ㆍ피부에 가려움과 열감이 있을 때는 냉찜질을 하거나 자운고를 바릅니다.
ㆍ입안 점막의 증상이 있을 때는 구강내를 청결하게 관리합니다.
ㆍ증상이 있을 때는 몸에 열을 내거나 열에 노출되는 일을 삼갑니다.
ㆍ감염성 홍반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환자와의 접촉을 삼갑니다.
ㆍ통기감이 좋은 면소재의 옷을 입습니다.
ㆍ꽉 끼는 옷을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여유있는 옷을 입습니다.
ㆍ고른 영양을 섭취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합니다.
ㆍ주변 환경을 청결히 합니다.
ㆍ약물의 오남용을 삼갑니다.
아이플러스한의원에서는 2023년 1~2월에 개원 15주년 기념 소아ㆍ청소년의 한약 할인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소아ㆍ청소년 한약 할인 : https://iplus-km.tistory.com/46
울산시 중구 북구 상안동, 호계, 천곡, 달천, 신천, 매곡
아이플러스한의원
소아·어린이, 여성질환,
비염, 성장, 보약,
체형교정, 턱관절, 봉약침, 추나.
홈플러스 상안점 맞은 편
052)282-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