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수족냉증(手足冷症)은 춥지 않은 온도에서도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거나 차갑게 느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추운 곳에서는 손이나 발이 더 차갑게 느껴지고,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차갑게 느껴집니다.
타인이 만져봤을 때 손이나 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지만, 손이나 발이 차갑지 않은데 스스로는 차갑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과 발 끝이 창백해지기도 하고, 동상처럼 붉어지기도 합니다.
손과 발이 차가워지면서 감각이 둔해지거나 저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하면 여름에 잠잘 때 양말을 신고 자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과 발 뿐 아니라 몸의 다른 부위에도 냉감이 생겨 팔다리, 허리, 배 등이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수족냉증의 원인으로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대체로 추위, 호르몬의 변화, 스트레스 등의 자극에 의해 교감 신경이 예민하게 반응하여 혈관이 수축되고, 그로 인해 손발과 같은 말초 부위로의 혈액순환이 약해져서 차가워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만성피로, 체력저하, 저혈압, 빈혈, 영양부족 등으로 인해 말초 혈관의 순환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수족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추 및 요추 질환, 손목터널증후군, 발목터널증후군 등의 질환에 의해 신경이 압박되어 손과 발의 신경 기능에 이상이 생겨 손발의 차가움, 저림, 감각 이상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혈액순환은 정상이기 때문에 손발이 차갑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수족냉증의 한방치료】
수족냉증은 몸의 에너지가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를 한의학에서는 기(氣), 혈(血), 정(精), 진액(津液) 등으로 표현하는데, 이러한 에너지가 잘 만들어지고, 필요한 곳에 잘 공급되면 우리 몸이 건강하게 불편감 없이 잘 지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저장된 에너지가 많다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해주지만, 에너지가 부족하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곳에 에너지를 우선 공급해주고, 손발과 같이 생명 유지에 덜 중요한 곳은 우선순위에서 밀려 에너지가 부족해집니다.
즉, 우리 몸의 보일러를 돌려야 하는데, 보일러를 돌릴 가스나 기름을 아끼기 위해 꼭 필요한 공간에만 보일러를 돌리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수족냉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체온을 유지할 에너지를 더 채워줘야 합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는 섭취한 음식을 소화해 몸에서 쓸 수 있는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해서 저장하고, 필요한 곳에 공급하게 됩니다.
따라서 에너지를 만들고, 저장하고, 보내주는 체계 중 어디에 문제가 생겼는지 찾아서 치료해주어야 수족냉증이 개선됩니다.
수족냉증을 치료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혈액 순환제를 드시지만, 수족냉증이 잘 낫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액 순환제는 에너지를 필요한 곳에 보내어주는 기능일 것입니다. 혈액 순환제를 먹어도 수족냉증이 개선이 안 되는 이유는 혈액 순환제로는 에너지를 만들고, 저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에너지가 충분한데, 필요한 곳으로 보내어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혈액 순환제를 먹으면 호전될 수 있겠지만,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수족냉증 치료의 열쇠는 우리 몸에 저장된 에너지가 여유가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에너지를 만드는 기능이 약할 때는 대체로 소화기관의 기능이 약한 경우입니다. 식욕이 없고, 소화가 거북하고, 대변이 안 좋은 등의 소화기관의 이상을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능이 부족할 때는 대체로 간(肝)과 신(腎, 콩팥)의 기능이 약한 경우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몸이 잘 붓고, 몸의 여기저기가 쑤시고 아프고, 생리(월경)의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너지를 보내는 기능이 약할 때는 심폐(心肺)와 비(脾)의 기능이 약한 경우로, 팔다리에 힘이 없고, 잘 붓고 저린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이 에너지 체계 중 어느 부분에 원인이 있는지 찾아서 치료할 때 수족냉증이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잘 찾았다 하더라도 몸의 에너지 체계가 회복되어 수족냉증이 개선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체로 3개월 정도의 치료 기간을 예상하지만, 몸 상태에 따라서 더 오랜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한약으로 에너지 체계에 관여하는 내장기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경 압박을 치료할 때는 추나치료, 봉약침치료, 침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수족냉증의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생활관리】
ㆍ손발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합니다.
ㆍ추운 날씨에 외출할 경우에는 방한용품(내복, 모자, 장갑, 목도리, 귀마개 등)을 착용합니다.
ㆍ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금연합니다.
ㆍ휴식, 취미생활, 산책 등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합니다.
ㆍ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을 키우고 심페기능을 강화하여 몸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ㆍ손발 마사지, 족욕, 반신욕 등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ㆍ꽉 끼는 옷, 노출이 많은 의복은 삼갑니다.
ㆍ차가운 음식은 피하고, 고른 영양을 섭취합니다.
ㆍ따뜻한 차를 마십니다.
울산시 중구 북구 상안동, 호계, 천곡, 달천, 신천, 매곡
아이플러스한의원
소아·어린이, 여성질환,
비염, 성장, 보약,
체형교정, 턱관절, 봉약침, 추나.
홈플러스 상안점 맞은 편
052)282-0070